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용어정리] 길일(좋은날) 표기 설명 : 어떤 의미의 날인가

Days/도움이 될껄?

by LunarHalo 2021. 9. 21. 15:52

본문

반응형

※ 각 연도별 길일에 대한 포스팅시 참고 할 수 있도록 별도의 토픽으로 작성합니다. 

 

 

1. 대안 (大安)

6 요일 중에서 가장 길하며, 무슨 일에 있어서도 길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없는 날이라고 한다.

 

2. 일립만배일 (一粒万倍日)  

벼 한 알이 만 배 익는 벼 이삭이 된다는 뜻으로 적은 것이 불어나서 많아짐을 의미하는 날이다.

처음 시작할 때의 몇 배로 불어난다고 하여 어떤 일을 시작하는데 좋은 날로 친다. 다른 길일과 겹치면 효과가 배증된다고 한다.

단, 나쁜 것도 배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안 좋은 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하면 좋은일 : 결혼식, (호적)입적, 개업, 이사, 여행, 복권 구입, 출자

 ・안 하는 것이 좋은 일 : 빚/욕/싸움/위반하지 않기,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기

 

3. 천사일 (天赦日)

음력에서 가장 좋은 길일로 4계절에 하루씩 있다. 

백신(百神)이 하늘에 올라 하늘이 만물의 죄를 용서하는 날로 여겨지는 최상의 길일로, 1년에 며칠밖에 없는 귀중한 개운일이라고 한다.

 

4. 인일, 범날 : 호랑이의 날 (寅の日) 

길일 중 가장 재운에 인연이 있는 길상 일로 금전운 초래(招来) 일로 일컬어진다.

나갔던 돈이 호랑이처럼 빠르게 다시 돌아온다고 하여, 일본에서는 이날을 지갑의 개시일로 지정하는 사람도 많다.

 

5. 사일, 뱀날 : 뱀의 날 (巳の日)

재운에 얽힌 길한 길일. 재물운 상승의 개운일이라 한다.


6. 기사일 (己巳の日)

60일에 한 번 찾아오는 기사날은 뱀날 가운데 더 재수가 좋은 날이라 한다.

7. 천일천상 (天一天上)

60일에 한 번 찾아오는 천일신이 하늘에 오르는 기간으로 16일간 유흉(凶)의 방향이 없다고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