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사일(天赦日)

Days/도움이 될껄?

by LunarHalo 2021. 12. 12. 06:29

본문

반응형

「천사일」이란? 그 유래와 의미에 대하여

 

달력 상 길일이라고 불리는 날은, 대안(大安)을 시작으로 하여 몇개 있지만, 그러한 길일 중에서도 특히 재수가 좋다고 전해지는 최상의 길일이 「천사일(天赦日)」이다.
영어로는 "Heavenly Day", "auspicious day for any activity."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 상서로운 날이라는 뜻이다.

천사일의 유래는, 중국에서 태어난 「음양 오행설」과 「십천 십이지」의 사상을 조합해 생겨났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과 일본의 달력에는 역주가 표기 되어 있는 달력이 있는데, 역주란 대안이나 절분 같은 생활에 관한 정보나 계절별 정보를 지칭한다  (상세 내용은 「※역주」 참조) 

역주 하단에 기록된 길일 가운데, 가장 재수가 좋다고 여겨졌던 것이 「천사일」천사일은 "하늘이 만물의 죄를 용서하는 날로, 세상의 모든 신이 하늘에 올라 하늘이 만물의 죄를 용서하기 때문에 모든 장애가 제거되어 무엇을 하든 잘 되는 날"이라 알려져 있다. 

그럼 간단히 천사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천사일에 하면 좋은 일들 (재미로만 보자)



천사일은 기본 무엇을 해도 되는 날이지만, 특히 지금까지 망설였던 것,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에 최적의 날로 알려져 있다. 결혼이나 투자, 개업 등 일을 크게 발전시키고 싶은 일의 시작에 추천한다고 한다!


・천사일의 파워를 얻고 싶은 구체적인 행동은 여기!


프로포즈, 상견례, 예식, 입적 등 경사일
약혼반지, 결혼반지 구매
화해
결혼 생활의 시작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하기
지갑 사용 개시
복권 구매 
자동차 납품
신규 개업·개점
은행 구좌 개설
전직 활동 시작
새로운 (분야의) 배움,공부 의 시작
개운 상품의 구매
집안일 등 새집의 물색
이사



천사일이라도 하면 안되는 것들 (재미로만 보자)



천사일(天赦日)은 기본적으로 무엇을 하여도 인연이 생기는 좋은 날이지만 「무엇을 해도 용서받는」날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평상시에도 당연히 하면 안되는 부도덕적 행동들, 사람을 속이거나, 사람이나 물건에 위해를 가하는 일, 위법행위, 범죄행의등에 주의 하자.

 

 


※ 역주


동양의 달력에는 예로부터 역주가 기록되어 있었는데, 역주란 현대 달력에서도 볼 수 있는 대안이나 절분 같은 생활에 관한 정보나 계절별 정보를 말한다. 역주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조선시대의 달력에는 시간별 하면 좋은 일들에 대해 기록하기도 했다 (예: 묘시(오전 5~7시)에 집안청소, 종자 심기, 가축 기르기, 장사 지내는 것은 좋다 등). 일본의 달력에는 상단, 중단, 하단으로 세 가지로 나뉜다고 해서 나날의 길흉을 나타내는 글귀가 최하단에 적혀 있다.


※토막 지식 (한국의 양력 도입)


지금으로부터 120년 전 1896년 1월 1일, 조선 사람들은 태양력이라는 서양 시간에 편입됨으로써 양력(陽曆)을 사용하게 되었다.

상단에는 달의 모양에 따라 합삭·상현· 망·하현의 해당 날짜를, 중단에는 절기와 날짜별로 행위에 대한 역주가 자세히 수록돼 있다. (ex: 문서를 올리는 일, 관청 가는 일, 혼인 맺 는 일, 친구를 만나러 나가는 일, 이사나 목욕, 수리하거나 만드는 일, 흙을 다루는 일, 들보를 올리는 일은 좋다. ’등.)

(참조: http://www.archives.go.kr/next/common/archivedata/render.do?filePath=2F757046696c652F70616c67616e2F32303136303430355f303031332e706466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